부모들을 위한 iOS 6 최고의 숨은 기능, ‘사용법 유도’

iOS 6는 지도 문제와 각종 버그로 출시 초기 많은 불평을 들어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iOS 6에서 향상된 기능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업그레이드된 시리나 페이스북 통합, 패스북 등 널리 알려진 기능 말고도, 방해금지 모드처럼 소소하지만 써보면 유용한 기능들이 여럿 숨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유독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용법 유도(Guided Access)’ 기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21127 guided access

유아나 초등학생 등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자녀에게 유아용 전자책이나 학습용 게임 등을 보여주기 위해 종종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이용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잠시라도 아이에게 눈을 떼면, 아이가 이것 저것 화면을 만지다가 홈버튼을 눌러 앱이 꺼지거나, 심지어 실수로 앱스토어나 인앱 결제를 통해 유료 결제를 누르거나(물론 비밀번호를 눌러야 하긴 합니다) 동영상이나 인터넷을 켜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란 아이라면 부모 몰래 재미 없는 학습용 앱을 끄고, 언제든 게임을 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사용법 유도’는 바로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 부모들이 기다려왔던 바로 그 기능입니다. 홈버튼이 눌러지지 않도록 막고 화면의 특정 부분만 터치할 수 있도록 제한을 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법 유도는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사용법 유도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암호를 걸어 사용법 유도 기능을 빠져 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과 기능은 영상을 통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ew-3zg_SeTE&feature=youtu.be

애플이 iOS 6에 사용법 유도 기능을 추가한 취지는, 사실 교육 시장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 만약 교육 당국에서 시범 사업을 위해 아이패드를 교육 현장에 비치했는데 학생들이 수업은 안 듣고 저마다 인터넷이나 게임에만 열중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시험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열심히 시험을 치고 있는데 실수로 홈버튼을 눌러 실수로 앱이 종료되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이럴 때 사용법 유도 기능을 활용하면, 학생도 교사도 모두 ‘멘붕(?)’ 상태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단 부모나 교사 뿐만 아닙니다. 아이패드를 카페나 식당에서 메뉴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장님, 전시장 부스에 아이패드를 비치해 방문객이 회사나 제품 소개를 볼 수 있도록 제공하거나 미니 키오스크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 등 아이폰, 아이패드를 특별한 목적에 따라 제한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지금 바로 설정에서 사용법 유도 기능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facebooktwittergoogle_plusredditpinterestlinkedinmailby feathe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